본문 바로가기
MRI

Slice selection 과 thickness

by 건강샘 2021. 7. 6.
반응형

1.0T에서 공명주파수는 42.6MHz가 된다.

한쪽 끝의 spin들은 42.7MHz로 돌고 다른 쪽의 세차 주파수는 42.5MHz가 될것이다.

만약 42.7MHz로 된 RF pulse를 주면 gradient line 위에 있는 42.7MHz 위치에 서 모든 spin들은 Z축에 수직인 방향으로 자극을 받게 된다.

그리고 그 밖의 모든 spin 들은 42.7MHz 주파수를 접하지 못하는데 이것은 바로 그들의 공명주파수가 벗어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방법으로 하난의 횡단면은 선택적으로 여기된다.

만약 Z-gradient 대신에 X-gardient가 걸리면 단면선택은 sagittal plane이 될것이며, Y-gradient는 cornal plan이 될것이다.

slice selection 과 thickness 의 변화

그림 3-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한 단면을 선택할 때에는 균등한 자장에 또 다른 경사자계를 부가해야 한다.

즉 a와 b, 또는 c와 d의 위치에 해당하는 spin들의 주파수 또한 달라지게 될 것이다.

이미 알고 있는 바와 같이 공명주파수(Lamar Frequency)라는 공식에서(W0=r * B) 자장의 세기에 따라서 세차주파수가 달라짐을 앞의 계산식에서 점검을 해보았다.

따라서 점선 부분과 실선 부분에 있는 spin 들은 f1이나 f2의 주파수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고정된 RF를 주면 a와 b, 또는 c와 d의 spin 들은 RF에너지를 받아 X-Y 평면상에 넘어질 것이다.

곧 이어 RF 에너지를 끊어 주게 되면 자유유도감쇄(FID)signal 을 방출하게 된다.

단면선택의 두께는 고정된 f1과 f2의 주파수를 사용한다고 볼때 그림 3-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사자계의 기울기가 클수록 slice 는 얇아지게 되며 RF pulse 의 폭이 좁을수록 더 얇은 slice 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