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 (Gradient Echo), FE (Field Echo)
위 그림은 GE sequence diagram 이다.
임의의 αo RF pulse를 주면 이 pulse에 의해서 FID signal이 나오는데 이때 사용된 αo pulse 의 Flip Angle은 90°보다 작은 각도이다.
생성된 FID signal이 Dephasing 되는 것을 SE 처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Dephasing gradient를 이용하여 강제Dephasing 시킨다.
위 그림은 Dephasing gradient를 나타낸 것이다.
여기 pulse를 주고 난 후 각 조직의 원자핵들은 Mxy 평면에서 처음에는 같은 위상에 있다가 시간이 지나며 흩어지는데, 가)는 Gradient를 가하지 않은 상태에 모든 조직의 원자핵은 In phase 상태이다.
여기에 나)와 같이 Dehpasing 시키는 Gradient가 걸리면 Gradient 세기가 높은 쪽의 원자핵은 빨리 돌고 낮은 세기가 있는 쪽은 느리게 움직이므로 결국 FID signal은 감소된다.
그 다음에 FID signal을 다시 모아 echo를 얻기 위해 Rephasing gradient를 걸어 주어야 하는데 SE 에서는 180°를 이용했지만 GE는 Rephasing gradient를 이용한다.
위 그림은 Rephasing gradient를 나타낸 것이다.
가)는 Dephasing gradient에 의해 자장의 세기가 높은 쪽의 원자핵은 빠르게 돌고 낮은 쪽 은 느리게 도는데
나) 처럼 Dephasing과 반대의 Gradient를 걸어주면
가) 에서 빨리 돌던 원자핵은 느리게, 또 느리게 돌던 원자핵은 빨리 돌아 결국은 Gradient가 가하지 않는 상태
즉 다)와 같이 되는데 이렇게 원자핵이 한곳에 있을 때 (In phase)가 가장 신호가 크다.
이때 생성된 echo를 Gradient echo라고 한다.
GE는 TR, TE 그리고 Flip Angle를 적절히 조절 하여 T1weighted Image와 T2* 그리고 Proton Density weighted Image 를 얻을 수 있다.
T2* : 순수한 T2현상에서 얻은 신호가 아니라, 영상 내 에 Static magnetic field inhomogeneities가 포함된 것을 의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