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RI

T2 강조영상 (T2 weighted image)

by 건강샘 2021. 5. 27.
반응형

T2 강조영상 (T2 weighted image)

인체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즉, 공명주파수 (RF puse)를 가한 직후 RF pulse 를 끊는 순간 부터 Fat과 Water의 횡축 자기화는 spin-spin 상호간의 간섭과 local magnetic field inhomagenity 에 의해서 빠르게 Dephading 된다.

Fat은 물보다 빠르게 Dephasing 되고, Water는 서서히 Dephasing 되어, 일정시간(80ms)후에 Fat의 신호는 물보다 작게 보이고 Water의 신호는 크게 보이는데, 이런 영상을 T2강조 영상이라고 한다.

T2강조영상도 T1강조영상처럼 TR과 TE 두 Factor를 조절하여 영상화 할 수 있다.

T2 강조영상과 신호 및 대조도


위 그림은 T2- weighted image의 Digram으로 T1-weighted image를 위해서는 TR을 두 조직의 T1성분차이가 많은 A지점에 주었고, T2 강조 영상은 TR을 T1성분이 되도록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두조직이 거의 다 회복되는 지점인 B지점에서 TR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RF pulse를 가한 직후 Signal을 받는 시간(TE)이 중요한데, T2강조 영상은 에너지를 받은 원자핵이 열을 방출하는 차이를 이용하는 것이므로 긴 TE(80ms 이상)를 선택해 신호를 받으면 Fat과 Water 두조직의 Signal차이가 큰 T2 강조영상이 된다.

결국 T2 강조영상은 가능한 TR을 T1 성분이 없는 긴 TR이어야 하고(1000ms), TE는 길게(80 ~150ms)선택해 T2 차이가 많은 신호를 받아야 한다.

즉, TR과 TE 모두 길게 하고, 임상적으로 병소를 찾는데 이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