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코일은 MR 검사를 시행하게 되면 쿵땅 쿵땅거리는 소음을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경사코일이 플라스틱 원통에 감겨 있으면서 자장과 전기에 너지의 상호작용에 의해 플라스틱 원통에 힘이 가해져서 소음이 발생되는 것이다.
RF pulse가 spin의 자기 벡터를 Mxy 평면으로 숙이고 난 후 신호를 받게 되는데, 조직의 모든 spin들이 똑같은 신호를 방출하게 되면, 컴퓨터가 spin의 위치를 결정하기가 불가능해진다.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자기공명 신호 위에 공간위치 부호화 정보 (spatial encoding information)가 더해져야 한다.
이러한 정보를 얻기 위 해 경사자장(magnetic field gradient)은 정자장(static magnetic field) 위 에 추가로 더해진다.
경사코일은 영상을 만드는 변수를 결정하는데 있어 서 매우 중요하며, 코일 내부에 작은 전류를 흐르게 함으로써 자장에 변화 를 일으키고, 양끝에 있는 경사자장 증폭기(gradient amplifier)가 경사자 장의 기울기를 크거나 작게 만들 수 있다.
3차원의 공간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세 개의 경사자장이 필요하므로 X, Y, Z축에 대해 세 쌍의 경사 코일이 이용된다이 경사코일은 단면선택 부호화(slice selection encoding), 위상 부호화(phase encoding), 주파수 부호화 (frequency encoding)에 이용된다.
경사코일은 shim coil에서 바라볼 때, 드럼(drum)의 안쪽으로 3쌍의 코일들이 띠 모양으로 감겨져 있는데 이것을 경사코일(gradient coil, gradient magnetic coil)이라고 부르며, X-gradient , Y-gradient , Z-gradient로 각각 이루어져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