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RI

MRI Parameters. 부가인자. ST와GAP

by 건강샘 2021. 6. 8.
반응형

ST (Slice thickness)

 

Slice thickness는 자장의 강도, gradient 성능을 표현하는데 관련이 있으며 장치의 능력 평가 기준이 되기도 한다.

넓은 slice는 SNR이 증가되나 resolution, sharpness의 감소를 초래함과 동시에 세밀한 부위 관찰시는 partial volume effect 로 인해 판독 시 바람직하지 못하다.

높은 해상력을 장점으로 한 MRI는 low field 에서 high field로 점차 변천하면서 얇은 두께의 영상이 가능하게 되었고, SNR의 증가와 함께 좋은 영상을 묘사하고 있 다.

대체로 얇은 두께의 기준은 3mm - 1mm의 해상력을 의미하며, 일정 SNR을 유지하기 위한 scan time도 증가하지 않아야 한다.

주 적용부위는 Pituitary gland, Temporal area (TM joint), IAC, C-spine,T-spine 에서는 sagittal, knee joint, shoulder joint 등이며, T1WI 보다는 특히 T2WI 에서 SNR의 감소나 contrast의 변화가 없어야 한다.

이는 자장 세기에도 크게 좌우되고 있기에, 자장의 세기가 감소되는 기간(center frequency)을 고려 한 QA를 통해 정확한 Slice가 선택, 조절되는지를 RF pulse bandwidth나 selection gradient amplitude로 확인 할 필요성이 있다.

절편 두께가 넓을 경우는 average를 감소시켜도 영상의 SNR에는 크게 변화가 없다 (단 motion제외).

Gradient 세기가 증가하고, RF bandwidth 가 좁아지면, slice 두께가 얇아지는 현상으로 인해 생기는 trade-off도 고려해야 한다.

일례로 low-field 에서는 얇은 두께를 적용할 경우 높은 SNR을 위해 몇 배 의 average를 해주어야 한다.

또한 같은 slice thickness라 할지라도 사용 하고 있 는 적 용 기 법 에 의 해 S N R 의 변 화 를 초 래 한 다 . 

 

Inter slice spacing (GAP)

 

현재 No gap (gapless)기법도 출현했지만, MR image가 sine-shape 또 는 Gaussian-shape의 형태에 의해 scan되므로 특정 절편과 절편 사이에 도 gap이 있어야 이상적이다.

왜냐하면 영상자체에는 noise를 항상 포함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약 slice thickness에 25% 정도는 gap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TR과 TE에 의해 slice 수의 허용범위가 결정되므로 한번에 lesion을 다 포함할 경우 no gap 으로 검사 하기엔 부위에 따라 어려움이 있어 Gap을 적절히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Gap의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RF excitation을 하지 않 고 alternative 하게 excitation하기도 한다.(Interleaved) No gap 보다 Gap이 있으면 SNR이 증가하며, gradient 에도 무리가 없으며 필히 no gap 이 필요하다면 interleave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나 결국은 S/W(Soft Ware)에 의해 Gapless가 보편화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